MENU

피알와이드 인턴의 하루 엿보기

2019년 1월 3일 Comments (0) Views: 599 Now@PRWIDE

피알와이드 임직원이 묻고 대표가 답하다

2019 기해년(己亥年) 새해를 맞아 피알와이드 임직원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이재철 대표에게 질문하고 답변을 듣는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1. 대표님의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PR회사 대표로서의 신념이나 가치관이 있다면요?

 

PR 분야에 종사한 지 올해로 25년이 됩니다. 에이전시의 AE로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지금은 경영자로 13년째 PR회사를 경영하고 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구성원들의 PR전문성과 윤리의식(투명성)입니다.

고객에게 제대로 된 PR전략과 실행 제안을 하기 위해서는 PR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는 것은 필수사항입니다. 쉽게 말해서 여러분 본인이 어떤 컨설팅 업무를 의뢰할 때, 전문성이 떨어지는 에이전시에 일을 맡길 수 있겠습니까? 역지사지로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PR이란 행위는 고객 브랜드, 사회 및 제도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윤리의식이 결여된 PR활동은 이해관계자들과의 신뢰관계에도 저해가 될 수 있고, 사회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PR회사의 수명도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고객업무는 물론 회사경영도 투명성과 윤리성을 기업경영의 중요한 우선가치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2. 올 한해 PR회사가 나아갈 방향이나 공유 가능한 피알와이드의 전략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최근 몇 년 사이에 에이전시들의 구분이 사라지고, 기존 광고회사, PR회사, 온라인 대행사들은 공통적으로 디지털 마케팅 회사로 이미지 변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피알와이드도 지속가능한 종합PR회사로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 디지털 기반의 IMC(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임직원의 디지털 마케팅 교육 및 관련 프로젝트 경험 강화, 그리고, 해당 분야 전문인력 채용을 늘리고, 전문화된 디지털 마케팅 업체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디지털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사실, 2018년 전체 매출의 30% 정도가 디지털 관련 서비스에서 발생했고, 올해도 해당 분야에서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시장(Market)의 반응에 대응하고 선도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역량 강화는 필연적인 상황입니다.

 

3. PR회사의 주요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피알와이드가 가진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주세요.

 

저는 3P(People,Professionalism,Performance)가 PR회사의 중요한 경쟁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와 같은 고객대상 PR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경우,

담당AE(People)의 전문성(Professionalism)있는 PR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기대하는 이상의 성과(Performance)를 제공한다면, 최고의 종합PR회사로 인정받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피알와이드는 3P를 회사경영과 고객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제대로 작동되고, 효과를 낼 수 있도록 3P에 대한 정교한 QCS(Quality Control Service)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피알와이드에 장기계약 고객이 많은 것은 이런 피알와이드만의 차별점이 있기 때문에 가능했지 않나 싶습니다.

 

4. 대표님이 생각하는 인재의 기준은 무엇이며, 필수적으로 보는 입사 지원자들의 스펙이 있나요?

 

일단, 신입의 경우는 PR 분야에 대한 관심과 경험, 인성, 글쓰기 역량, 도전정신, 그리고, 미디어 환경에 대한 이해도와 어학능력 등을 우선적으로 검토합니다.

경력은 PR업무 경험과 본인이 담당한 산업에 대한 이해도, 기존회사 근속연수, 멀티태스팅 능력, 커뮤니케이션 역량, 인성, 그리고, PR업에 대한 확실한 커리어 목표를 중요한 평가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5. 지난 25년간 PR인으로 한 분야만 고집하셨는데, 지금까지 PR업무를 하며 느낀 일의 의미와 보람은 무엇이 있나요?

 

사회 초년병이었을 때는 잘 몰랐는데, 묵묵히 내가 좋아하는 일을 열심히 하다 보니, 전문성도 쌓이게 되고, 좋은 인적 네트워크도 많이 생긴 것 같습니다. 제가 경험한 노하우와 지식이 기업의 브랜드가치 제고에 도움을 주고, 기업 위기상황에서 적절한 위기관리 컨설팅 서비스로 기업이 위기를 잘 극복하고, 고객사 대표를 비롯해 담당자로부터 칭찬을 들을 때 보람을 느끼게 되고요. 공공기관 대상으로 정책, 법/제도 수립 등의 다양한 캠페인을 초기 컨설팅부터 실행을 통해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잘 정착하게 될 때 나름 PR인으로 살아가는 것에 대한 자부심을 느낍니다.

그리고, PR이라는 직업이 사회의 다양한 트렌드를 파악해 그 시대를 반영하는 새로운 용어를 만들기도 하는데요. 2000년 초에 벤처기업 홍보를 담당하며 ‘골드미스’라는 신조어를 만들었습니다. 현재까지도 그 용어가 하나의 고유명사로 회자되고 있을 때는 남다른 감회를 느끼기도 합니다. 몇 년 전에는 저는 고사했지만, 부득이하게 국회의원 면접을 본적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PR인으로서 내가 갖고 있는 전문성이 기업영역과 공적영역에 다양한 방법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치, 사회, 경제 등 각 분야의 최고 의사결정자들이 꼭 만나고 싶어하는 전문가로 인정받고 대우해 줄 때, 솔직히 내가 이 일을 잘 시작했구나 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6. 피알와이드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피알와이드 브랜드로 PR회사를 경영한 지 5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그리고, 향후 5년을 준비하며 세운 피알와이드 2023목표가 있는데요. “5년 안에 회사규모와 고객관점에서 국내 TOP5 커뮤니케이션 전략회사로 도약하는 것이 피알와이드의 현재 목표이자 비전입니다. 비전달성을 위한 세부계획도 준비해 놓았고, 추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5년 뒤에는 또 다른 미래 5년을 바라보는 회사 비전과 목표를 다시 준비할 예정입니다.

 

7. 경영을 하면서 힘든 고비가 찾아올 때 대표님만의 극복 방법이 있나요?

 

회사 근처에 있는 광화문 교보문고에 가서 내가 처한 상황에 맞는 책을 구매해 읽기도 하고요. 집에서 혼술로 스트레스를 풀기도 하고, 때론, 주말 농장에서 땀 흘리며 농사를 짓기도 합니다. 결국, 이런 행위를 통해 ‘과거보다 더 나아졌지’(Better than before), ‘내일은 더 좋아질거야’(Brighter tomorrow than today)라고 제 스스로에게 체면을 걸면, 금새 기분이 좋아지더라구요.

 

8. 피알와이드 직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피알와이드 직원들은 직장인이 아니라 직업인이 되려는 마인드를 갖기를 바랍니다. 단순히 PR회사라는 직장에서 경제적인 보상을 받기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닌, PR회사라는 테두리 안에서 PR인이라는 직업에 대한 목적의식을 가지면, 일의 가치도 알게 되고, 일에 대한 보람도 느끼며, 열정을 갖고 즐겁게 업무를 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이런 마인드를 가진 PR인들이 사회적 지위 뿐만 아니라경제적인 보상에서도 상대적으로 더 나은 대우를 받지 않나 싶습니다물론 자기 일에 대한 만족도도 높을 겁니다.  

 

피알와이드 이재철대표는 성균관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링크인터내셔널 PR팀장오길비PR 디렉터다포스포럼 한국사무소 실장프레인 부사장/대표 컨설턴트와 리턴컴 대표이사, INR 공동대표이사를 역임했고현재 강남구청 홍보자문위원과 농림축산식품부 정책홍보 자문위원 외에다수의 정부부처 홍보자문위원을 역임한  있다.

 

 

MinJu Jung

MinJu Jung

매일 매일 꿈꾸는 여자사람. 마음의 소리를 따라가는 초현실주의자. 기획-글쓰기-디자인-편집을 사랑하는 토탈솔루션 기획디자이너, 라고 우기는중.

Tags: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