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Door

‘멍때리기’ 속 숨어있는 당신의 창의력

2016color

#2016 봄시즌 패션컬러

2015년 9월 25일 Comments (0) Views: 2184 ContentsWide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Secret Key

WIN-05
마전, 미국의 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인생은 궁극적으로 다른 사람을 이기기 위해 애쓰는 경쟁의 장’이라고 말하며 버락 오바마, 잭 웰치 등 성공한 인물들의 행동, 언어를 분석하여 ‘이기는 말’이라는 책을 엮어냈다. 결론적으로 그의 핵심 메세지는 ‘어떤 분야에서라도 성공을 거두려면 효과적인 소통,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필자는 오늘 당연한 것이지만 당연하기 어려운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Secret KEY”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한다.

기술과학의 눈부신 발전은 역설적이게도 ‘감성’을 요구하는 시대를 만들었다. 지금의 소비자들은 스펙 좋은 물건보다 이쁜(디자인이 좋은)물건, 스토리가 있는 물건을 선호하고 있다.

왜?  이미 스펙은 다들 좋아져버렸으니까. 누가봐도 ‘감성’이라는 단어는 추상적이지만, 그럼에도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감성 키워드를 잡고자 한다. 왜?  소비자가 한번 뒤돌아 볼 것을 두번 돌아보게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으니까. 

이런 감성과 짝꿍이 되었을때 시너지를 내는 단어가 있다. 바로 “커뮤니케이션”이다. 커뮤니케이션의 Secret Key를 필자는 감성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말하고 싶다.

이기는커뮤니케이션-04
스크린샷 2015-09-24 오후 2.36.28

당장이라도 검색하면 커뮤니케이션 skill 도서가 쏟아지는 이 시점에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10가지 방법”에 대한 컨텐츠를 만들자니, 부실한 기초공사 위에 억지로 건물을 올리는 느낌이 들었다. 무엇보다 기초가 튼튼해야하지 않겠는가.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없는 ‘현실적인 성공’은 불가능하다고 믿는 필자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 다시 기초공사를 단단히 해보자’ 라는 의미로 마음을 얻는 커뮤니케이션, 감성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얘기를 하고싶다.

커뮤니케이션은 사람과 하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마음을 넣어야 한다. 감성을 넣어야한다. 그것이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Secret KEY이다. 너무 진부한가? 하지만 생각해보자. 우리는 정말로 이 진부한 KEY를 가지고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는지. 형식적인 안부, 형식적인 미소. 영혼없는 커뮤니케이션. 당신은 Secret KEY를 쥐고도 그저 문 앞에 서있기만 한 것은 아닌지, 이제는 문을 열고 들어가야한다.

사회,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들만 집중 분석했다는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는, 타인의 마음을 읽고 이해하며 마음을 얻는 능력이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하였다.“사람을 먼저 얻어라(People-Centeredness)” 인간중심주의가 답이라고 하였다. 

여기서 인간 중심주의는 단순히 사람을 좋아한다는 뜻이 아니다. SNS상의 친구들이 많다 하여 인간중심적이라고 할 수 없듯이, 행사에 참석해 명함을 쌓아 오는 것이 인간중심적이라고 할 수 없듯이, 인간 중심주의는 1대 다수가 아닌 1:1의 상황에서 좀 더 가치를 발휘한다.

비판자들마저 자기 편으로 만드는 힘을 가진 클린턴은 인간 중심주의를 비즈니스,정치적으로 잘 활용한 사람 중 한명이었다.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개인적인 아픔을 가지고 있는지, 무슨일을 하는지 등을 기억하기 위해 사람들과 나눈 대화를 섬세하게 기록하며 사람의 마음을 얻는데 남다른 노력을 하였고, 상대가 누구든 그 사람에 대한 존경심을 보여줌으로써 감성 커뮤니케이션을 실천하였다.

스크린샷 2015-09-24 오후 2.33.11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기 위해서는 스킬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상대를 바라보는 관점과 생각이 달라야 한다. 좋은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좋은 생각이 선행되어야 하며, 좋은 생각을 하기 위해서는 바라보는 관점을 인간 중심적으로 세팅해 놓아야 한다.

  • 최근 한 친구의 말을 듣고 진정한 감성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다. 그 친구가 기업 간담회에 참석하였는데, 두 명의 대표가 차례로 인사말을 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여기서 두 분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극명하게 차이가 났었는데, 한 대표는 흐름에 따라 사람들과 눈을 맞추고 미소를 지으며 인사말을 하였고, 한 대표는 연극적으로 설정된 듯한 어투와 표정이었다고 한다. 전자의 말에는 그 친구도 함께 눈을 맞춰 집중했던 반면, 후자의 형식적인 커뮤니케이션에는 지루함과 거부감을 느꼈다고 고백(?)하였다.  몸짓과 표정 등 진실된 자신의 것을 통해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그 노력의 커뮤니케이션이 사람들의 마음으로 들어와 진정성을 느끼게 한다면, 그것이 곧 기업과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게 하는 요소가 아닐까 생각하게 되는 대목이었다.
  • 아직 우리 주변에는 상대의 눈을 쳐다보지 않고, 대화 중 계속 휴대폰을 만지작거리거나 시계를 확인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 행위가 나에게는 찰나의 시간일지 몰라도 상대에게는 짧지만 강력한 불쾌감을 주는 시간이라는 것을. 이런 사소한 항목들에 대해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Tip 10가지” 라는 패스트푸드식 설교를 하느니 “그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이 당신 마음속에 진실되게 자리잡고 있는가”를 먼저 체크해보라고 말하고 싶다
  • 냉정한 비지니스 세계에서는 무엇이든 결과물로 설명되기 마련인데, 그 냉정한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역설적이게도 인간적인 접근에 기반한 경청, 존중, 진심을 담은 행동, 상대에게 감동을 주어 마음을 얻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스크린샷 2015-09-25 오전 9.20.42

성공적인 결과물은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나오고,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사람의 진심에서 나온다.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식에 따라 나라는 사람이 파악된다면 우리는 Skill이 아닌 진심을 담아야 한다.  입으로 하는 말은 상대의 입을 움직이지만, 마음으로 하는 말은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게 한다는 것. 기억하자.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것은 내용보다 태도라는 것. 좋은 생각과 진심을 담을 때, 상대방은 당신을 진정한 커뮤니케이터라고 생각할 것이다.

MinJu Jung

MinJu Jung

매일 매일 꿈꾸는 여자사람. 마음의 소리를 따라가는 초현실주의자. 기획-글쓰기-디자인-편집을 사랑하는 토탈솔루션 기획디자이너, 라고 우기는중.

Tags: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