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국립국어원

‘삐지다’ ‘꼬시다’ 등 표준어 인정…국립국어원, 2014 표준어 추가 사정안...

재능기부

연말은 거들 뿐, 0원으로 시작하는 기부 이야기

2014년 12월 12일 Comments (0) Views: 1860 ContentsWide, INSIGHTS

진화하는 소비자 시대… ‘00슈머’ 이야기

근 편의점들이 잇따라 선보인 PB상품(자체상품) 먹거리들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PB상품간 조합 레시피가 SNS를 타고 퍼지면서 그 인기는 날로 뜨거워졌다. 이처럼 기존 제품을 재해석해 다른 느낌이나 기능의 제품으로 탄생시키는 소비자들은 ‘모디슈머’라 불리기 시작했다.

‘모디슈머’ 처럼 소비자는 지금 다양한 모습으로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우리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소비자들을 살펴 본다.

편의점 PB상품 판매의 주역 – 모디슈머(modisumer)

모디슈머(modisumer) : modify(수정하다, 바꾸다)와 consumer(소비자)의 합성어. 제조업체에서 제시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사용자가 직접 개발한 방식으로 제품을 활용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사진 출처 : GS25 블로그

사진 출처 : GS25 블로그

모디슈머의 활약을 가장 많이 볼 수 있던 분야는 식품이다. 한 TV프로그램에 나와서 인기를 끌었던 ‘짜파구리’가 등장한 이후로 더욱 색다른 맛의 조합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편의점 라면 조합’, ‘라면 섞어먹기’ 등의 검색어로 그 레시피를 찾을 수 있으며, ‘불닭게티’, ‘불공면’, ‘홍춘이’ 등 라면 조합 만으로 기존 제품과 다른 특별한 맛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라면에 만두, 치즈, 삼각김밥을 넣는 등 모디슈머는 더욱 다양한 맛의 라면을 먹는다. 이런 현상은 누구나 쉽게 색다른 맛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사람들에게 큰 반응을 얻었고, 호응에 힘입어 관련 제품의 판매량이 상승으로 이어졌다.
모디슈머는 다른 종류의 화장품을 섞어 기능을 보완하거나 색다른 향수를 만들어 내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모디슈머와 그들의 레시피가 인기를 모으게 되자 기업들도 조합용 음식을 함께 구매하면 할인을 해주거나 음식 레시피 대회를 여는 등의 관련 마케팅도 활발하게 펼쳤다.

기업과 함께 창조해내는 – 크리슈머(cresumer)

크리슈머(cresumer) : 창조를 의미하는 크리에이티브(creative)와 소비자를 의미하는 컨슈머(consumer)를 조합한 용어. 일반제품을 자신의 취향에 맞게 새롭게 만들어내는 창조적인 소비자를 말한다.

사진출처 : 아이디어 LG 홈페이지

사진출처 : 아이디어 LG 홈페이지(아이디어 LG 소비자 제안 1호 작품, 케이스 충전기)

LG전자는 올해 7월부터 ‘아이디어LG’ 사이트를 통해 일반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소비자들은 단순히 아이디어를 내는 것뿐만 아니라 심사를 통해 실제 제품을 출시하고 수익을 얻을 수도 있다. 20만명이 참여한 가운데 최근 소비자가 낸 2개의 아이디어 제품을 최종 선정했고 이는 곧 제품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기업들은 소비자를 통해 미처 생각하지 못 했던 아이디어를 발견하기도 한다. 따라서 소비자를 연구단 혹은 서포터즈로 기용해 메뉴 개발에 참여시키거나 직접 연구하는 활동을 한다. 그 결과 기업의 제품 개발 또는 개선 작업에 소비자의 의견이 반영된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온다.

같은 듯 다른 소비자들!

이 밖에도 다양한 형태의 소비자들이 존재한다.

바이슈머(buysumer) : 바이어(buy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용어. 직접 바이어 역할을 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리서슈머(researsumer) : 리서처(researcher)와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 자신의 관심 소비 분야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연구ㆍ탐색하는 전문가적 소비자를 말한다.

트윈슈머(twinsumer) : 쌍둥이를 일컫는 트윈스(Twins)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 마치 쌍둥이들처럼 자신들과 취향과 기호가 비슷한 사람들과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그들의 의견을 듣고 행동에 옮기는 소비자들을 말한다.

소비자는 공부하고 진화한다

~슈머들의 특성을 살펴 본다면...

~슈머들의 특성을 살펴 본다면…

소비자들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때론 비슷하면서도 때론 다른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다. 이렇게 변화하는 소비자들은 공통적인 몇가지 특징을 보이고 있다.

✔ 창조적이다.
✔ 적극적이다.
✔ 학구열이 높다.
✔ 전문적이다.
✔ 기업에 영향력을 준다.
✔ SNS를 통한 정보 교류에 적극적이다.

비슷하기도 하면서도 다른 소비자들! 삶에 좋은 영향을 주는 모습으로 변하고 있어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앞으로는 또 어떤 모습의 새로운 소비자가 생겨날지 궁금해진다.

Team_PWDCS

Team_PWDCS

PRWIDE의 디지털커뮤니케이션서비스(DCS)는 다양한 Comm. 플랫폼과 형식, 스토리 기반 콘텐츠를 통해 Client의 Brand/Product/Service의 대고객 Comm. 과 포지셔닝이 긍정적으로 발현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Tags: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