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팬톤

한 눈에 보는 2015 봄 트렌드 컬러

6929746274_2928ea9e77_b

‘인터스텔라’ 속 블랙홀&웜홀에 끌리다 : 같은 소재 다른 영화

2014년 11월 17일 Comments (0) Views: 3876 ContentsWide, INSIGHTS

키덜트들의 ‘심장을 쿵!’(심쿵) 하게 만드는 HOT Trend ‘귀요미’

러버덕

버 덕(Rubber Duck) 인증샷으로 SNS가 한바탕 노랗게 물들였다. 한국에 상륙한 오리 모양의 초대형 노란 풍선을 보기 위해 잠실 석촌 호수는 사람들로 북적였다.

핫 트렌드 '귀요미'가 왔다

타요버스

다양한 분야에서 ‘귀요미’가 우리를 사로 잡고 있다. ‘귀요미’는 인터넷 상에서 생긴 신조어로 귀여운 사람과 각종 사물을 뜻한다.

<아빠, 어디가?>, <슈퍼맨이 돌아왔다>, <오 마이 베이비> 등 TV프로그램에 등장하는 귀여운 아이들은 매회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CF 무대까지 종횡무진이다. 거리에는 타요 버스와 라바 지하철이 운행 중이며, 서울시는 뿌까를 서울시 홍보캐릭터로 선정했다.

기업들도 이러한 귀요미 붐을 타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미키마우스, 심슨, 헬로키티와 같은 귀여운 캐릭터들은 팬시 제품과 장난감의 수준을 넘어 이제는 패션 브랜드, 화장품 브랜드 등과의 콜라보레이션에도 활용된다.

(사진출처 : 서울특별시청 홈페이지)

'귀요미'가 사랑받는 이유

우선 귀요미에 대한 열광이 어린 아이들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귀요미의 인기에는 귀요미 마케팅의 든든한 소비자층 ‘키덜트(Kidult)’가 있다. 키덜트는 ‘어린이(Kid)’와 ‘어른(Adult)’의 합성어로 ‘아이들 같은 감성과 취향을 지닌 어른’을 지칭한다. 

KID + ADULT = KIDULT

예전에는 키덜트라고 하면 건담, 프라모델, 피규어 등 다소 마니아적인 것을 좋아하는 이미지였다면, 요즘에는 유년시절의 장난감 등을 포함해 그 의미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심리 학자들은 키덜트 문화는 결혼, 취업 등 스트레스가 산재한 각박한 현실을 벗어나 아무 걱정이 없던 어린 시절로 돌아가고 싶은 욕구가 반영된 것이라고도 풀이한다. 키덜트들은 이러한 어릴 적 추억의 물건과 귀여운 것들을 통해 심리적 치유를 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갓난 아기나 강아지의 사진을 보며 한번쯤 웃음 지었던 적이 있을 것이다. 아기가 가진 몸과 얼굴의 귀여운 특성을 ‘베이비 스키마(Baby Schema)’라고도 한다. 베이비 스키마는 크고 둥근 머리, 작은 코, 둥근 몸, 통통한 볼 등의 아기의 귀여운 특성을 가진 개체에게 보호와 관심, 양육 본능을 불러 일으킨다. 영국 연구진의 발표에 따르면 세 살 정도의 어린이들도 아기와 강아지에게 베이비 스키마를 인식한다고 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뽀로로, 라바, 미키마우스 등의 캐릭터를 보면 거의 모두 베이비 스키마의 특징을 적용하고 있다.

출처 : 유튜브

빠져나올 수 없는 '귀요미'의 늪

재 국내 키덜트 시장은 5천억 원의 시장 규모에 육박하며 매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키덜트족은 컨텐츠의 소비에 더욱 적극적이기 때문에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고객층이 될 수 있다. 귀요미에 빠진 소비자들을 자극한 마케팅, 홍보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KakaoTalk_20141114_171328986

01. 해피밀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캐릭터 피규어

지난 5월, 맥도날드는 어린이 세트메뉴인 ‘해피밀’의 사은품으로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캐릭터 피규어 8종을 제공하는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것이었지만, 아이들뿐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많은 인기를 끌며, 전국적으로 판매개시 사흘 만에 매진되었고, 2차 판매 역시 조기 품절됐다. 중고거래 사이트에서는 이 슈퍼마리오 장난감이 고가에 거래되는 해프닝도 벌여졌다.

띠부띠부실

02. 심립식품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빵 ‘띠부띠부실’

‘포켓몬빵’은 1990년대 후반 하루 평균 100만 개 판매되었을 정도로 인기였다. 어린 시절의 향수를 잊지 못하고 그 경험들을 다시 소비하고자 하는 경향이 짙은 키덜트들은 그 추억을 떠올리며 요즘 나온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빵에 빠져 들고 있다. 빵 속에 동봉된 ‘띠부띠부실’ 스티커를 수집하는 이들이 늘면서 하루 평균 10만 개 이상이 팔리고 있다고 한다. 캐릭터빵의 인기에 힘입어 겨울 시즌을 위한 카카오프렌즈 호빵도 얼마 전 출시됐다.

심슨 맥
(출처 : MAC 공식 홈페이지)

03. 맥, 한정판 더 심슨 컬렉션 출시

올 9월, 화장품 브랜드 맥(MAC)은 애니메이션 심슨 가족의 탄생 25주년을 기념하며 ‘맥 더 심슨 컬렉션’을 한정판으로 판매했다.

맥의 공식 온라인몰과 홍대에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만 판매했으며, 마지 심슨의 얼굴이 새겨진 아이섀도 팔레트 2종과 블러셔, 네일 제품, 립글로스 등으로 구성된 이 제품들은 출시되기도 전에 많은 국내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했다.

유니클로2
(출처 : 유니클로 공식 홈페이지)

04. 유니클로 ‘UT 디즈니 콜라보레이션 라인’

대표적인 SPA 브랜드 유니클로는 2014 S/S컬렉션으로 일본의 유명 디자이너 니고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영입해 디즈니 캐릭터를 담은 티셔츠를 출시했다.

유니클로는 이 외에도 피너츠, 스누피, 헬로키티 등의 인기 캐릭터와의 협업제품을 선보여 왔으며, 매년 바뀌는 다양한 캐릭터들로 캐릭터 티셔츠를 모으는 마니아들도 생겼다.

요미 애호가의 한 사람으로서 귀요미가 단순히 유치한 것으로 치부되기 보다는 어엿한 트렌드로 자리 잡아 기쁘고, 앞으로도 나와 같은 사람들을 위해 많은 기업들이 귀요미 마케팅에 뛰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Suri Hwang

Suri Hwang

Account Executive at PRWIDE
휴대폰 속 4000장이 넘는 사진의 절 반은 맛 집 정보, 절 반은 셀카. 세상 모든 맛을 다 보고 싶은 식도락가이자 자기애 강한 황님비(NIMBY)

Tags: , , , ,